Standby 《빅 픽처 스쿨》 한 명의 아이를 위해 큰 그림을 그려라!

글작성자 평생학습동향리포트 신청일 Sep 03, 2014

한 명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큰 그림 그리기 《빅 픽처 스쿨》

 

12초 마다 한 명의 학생이 학교 중퇴

 

“미국에서는 12초에 한 명 꼴로 학생들이 학교를 중퇴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올해에 2,631,033명의 학생들이 중퇴한다는 말입니다.”

 

충격적이고 다소 자극적이기까지 한 이 통계를 바꾸기 위해 만들어진 비영리 단체가 있다. 바로 《빅 픽처 러닝(Big Picture Learning)》이 그 주인공.

 

빅 픽처 러닝은 1995년 교육이론가 엘리엇 와쇼(Elliot Washor)빅픽쳐스쿨 (1).jpg 데니스 리트키(Dennis Littky)에 의해 미국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에 설립되었다. 데니스와 엘리엇은 공립 고등학교에서 선생님과 교장선생님으로서 30년 동안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 혁신에 매진했는데, “교육은 모든 사람들이 신경써야할 일(Education is everyone's business)”을 모토로 내세우며 교육 체계가 급진적으로 바뀌어야 하고 또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만들고자 했다

 

엘리엇과 데니스가 새로운 교육에 대한 실험을 꿈 꿀 때 즈음 로드 아일랜드 주정부는 교육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있었는데 이 때 데니스와 엘리엇이 학생 한 명 한 명의 개별적인 교육에 집중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안했고, 이것이 성사되어 《빅 픽처 스쿨(Big Picture School)》이 설립되기에 이른다. 로드 아일랜드에 처음 설립 시 50명의 신입생으로 출발했던 학교는 현재 5개 나라에 131개의 학교를 둘 정도로 성공적인 확산을 자랑하고 있다.

 

빅픽쳐스쿨 (2).jpg

▲빅 픽처 스쿨 네트워크/빅 픽처 러닝(http://www.bigpicture.org/) 홈페이지에서 갈무리

 

빅 픽처 러닝은 스스로의 사명을 “거시적 차원에서 한 나라의 교육을 생각하면서 동시에 한 학생의 교육에도 집중하는 것(the education of a nation, one student at a time)”이라고 말한다. 미국의 교육에 관한 근본적인 재설계에 헌신하는 비영리기관으로 이들은 현실 세계와 지역 공동체 안에서 제대로 작동하는 혁신적이면서도 개인에게 맞춰진 학습 환경을 만들어 미국 교육 시스템의 중요한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을 비전으로 갖고 있다. 빅 픽처 러닝의 사명에 있어 그 핵심은 모든 학생들의 평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것에 있다. 특별히 이는 도시 주변부의 소외된 학생들이 성공을 달성하는 것을 돕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이를 위해 빅 픽처 러닝은 혁신적인 학습 환경을 디자인하고, 새로운 학습 모델을 연구하고 복제하며, 교육자들을 학교와 지역사회에서의 리더로 봉사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활동을 한다.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소박한 시작, 그러나 엄청난 성과

1996년 메트로폴리탄 지역 직업 및 기술 센터(Metropolitan Regional Career and Technical Center, 줄여서 Met로 부름)에서 6개의 학교, 50명의 신입생으로 출발했다. 이들 대부분은 전통적인 학교에서 소외되었던 흑인 또는 라틴계 학생들이었는데 2000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던 해, 놀랍게도 이들의 졸업률은 96%. 98%의 졸업생은 상급 교육기관으로 진학했고 50만 달러의 장학금을 받기도 했다. 이들 대부분은 가족 중 첫 번째로 고등학교 학위를 얻게 되는 셈이었으며, 80% 가까운 학생들은 가족 중 처음으로 대학에 진학하는 셈이었다.

 

이런 성과는 미국 전역으로부터의 관심을 얻기 충분했고,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은 Met에서 진행된 빅 픽처 스쿨을 최고의 고등학교이자 미국에 더 필요한 학교로 발표하기도 했다. 그리하여 2001년에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으로부터의 후원을 바탕으로 다른 지역에서의 빅 픽처 스쿨이 시도 되었고, 2008년경에는 60개 이상의 빅 픽처 스쿨이 14개 주에서 운영되기에 이른다. 또한 호주, 이스라엘, 네덜란드 등에서는 빅 픽처 러닝을 활용한 학교들이 생겨나기도 했다. 생겨난 지 10년 이내에 빅 픽처 스쿨은 복제되어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고 현재는 미국인들에게 공교육의 시스템을 새롭게 생각할 것을 도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빅픽쳐스쿨 (8).jpg

 

현재까지의 수치를 통해 이들이 보여주는 '새로운 교육 모델’의 성과는 자명하다. 미국에 있는 67개의 빅 픽처 스쿨의 전체 졸업률은 92%로 이는 전국의 학교 졸업률 66%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많은 빅 픽처 스쿨들이 다양한 인구와 인종들을 지원하고 있다. 첫 번째 빅 픽처 스쿨인 로드 아일랜드의 학교는 80%가 넘는 학생들이 학교 급식 보조금을 수급할 수 있는 학생들이고, 34%의 학생들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다. 74%의 학생들이 대학 또는 전문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진학했는데, 이는 전국 평균인 68%와 비교되는 수치다. 이렇게 상급학교로 진학한 학생들 중 75%의 학생들은 자기 가족 중 처음으로 대학에 진학한 사람이기도 하다.

 

빅 픽처 러닝의 교육 철학과 모델

데니스와 엘리엇이 만들고자 꿈 꿨던 학교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은 자기의 교육에 있어 자신의 책임을 다한다.
-.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자원봉사 멘토들의 후견에 힘입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실제 일을 경험 한다.
-. 또한, 학생들은 그들의 성과를 보여주고 성취에 대해 발표하는 것, 동기 부여에 대한 것, 그들이 갖는 마인드와 행동 습관에 대해 평가를 받고 이는 실제 생활에 반영된다.

 

이런 교육을 구현하는 중심에는 각 학생에게 맞는 개인화된 커리큘럼이 존재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현실 세계에서 경험하는 인턴십을 통해 구현되는데, 시청부터 지역에 있는 스케이트보드샵까지 학생들이 직접 인턴십을 경험하고 자신이 배우기로 선택한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아간다. 어른들과 함께 일하고 소통하는 것을 통해 어른이 되어가는 것을 배우며, 자신이 신뢰하는 전문가로부터의 가이드를 얻고, 그 전문가와 개인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이러한 교육은 직업 교육과 학문적 교육의 전통적 구분을 깨뜨리는 것이었으며, 결과적으로 직장과 학교의 연결을 강화시켰고 배움이 학교 밖의 실제 환경에 적절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게 된다.

 

빅픽쳐스쿨 (11).jpg

▲빅 픽처 러닝의 핵심 요소, LTI

 

각 학생의 개인 학습 계획은 부모, 선생님, 인턴십 멘토들과 함께 작성되며, 이 과정을 통해 참여한 모든 이들이 학생의 발달에 책임의식을 갖게 되고 학생은 자신의 학습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이들에게 알려야 하는 책임을 갖게 된다. 교육 평가는 대중 전시, 상담자와 함께 하는 주별 체크인 만남, 일지 작성, 포트폴리오에 대한 발표를 포함하는데 이는 그들이 자신의 경력을 가져갈 현실 세계의 평가를 반영하는 것들이다.

 

학생들을 한 개인으로 대하는 것에 대한 강조점은 학생의 가족들을 포함한다. 빅 픽처 스쿨은 학생들이 자신의 부모 역시 배우는 사람일 경우 가장 잘 배울 수 있다고 믿는다. 학교의 성인 교육 프로그램은 공통의 유대감을 가진 부모들로 구성된 지지자 그룹을 형성하며 빈곤과 사회적인 불리함의 고리를 끊는데 도움을 준다. ‘부모 리더십 훈련소’는 부모들이 학교에 더 잘 참여하도록 권한을 강화시키며, 이웃들 간의 관계를 되살리는 것에 열심이도록 만든다. 가족들은 커리큘럼 기획 모임과 학생의 작품 전시회에 참여하게 되며 결국 좋은 멘토가 된다. 선생님과 부모님들은 전화나 집 방문을 통해 서로를 더 잘 알게 되고 이는 학생을 지원하는 좋은 자원이 된다.

 

빅픽쳐스쿨 (7).jpg

 

 픽처 러닝의 교육 모델을 잘 요약해 보여주는 그림은 위와 같다. 학생 개개인의 욕구와 흥미에 맞춰진 학습을 위해 15명 이하로 이뤄지며 ‘어드바이저리(Advisory)’라고 불리는 학생 그룹을 운영한다. 이 그룹에서 학생은 담임선생님 격인 ‘어드바이저(advisor)’의 지원을 받게 된다. 학습의 중심은 늘 학생 개인에게 맞춰져 있다.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성인 멘토와 부모 및 가족의 지원을 통해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어간다.

 

빅 픽처 러닝의 3가지 원칙과 5가지 학습 목표

좀 더 자세히 빅 픽처 러닝을 들여다보자.

 

빅 픽처 러닝의 요소들은 아래의 3가지의 원칙에 기초하여 디자인 된다.

   첫째, 배움은 각 학생들의 흥미와 목표에 기반해야 한다.

   둘째, 한 학생의 커리큘럼은 반드시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이나 장소와 연관성을 가져야만 한다.

   셋째, 한 학생의 능력은 그 학생의 작업의 질에 의해 엄밀하게 평가되어야 한다.

 

이런 원칙 아래에서 빅 픽처 러닝은 고등학교 졸업생이라면 반드시 논리적인 추론을 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며, 지역사회의 능동적 구성원으로서 활동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빅 픽처 스쿨에는 모든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고전이란 것은 없다고 말한다. 활용 가능한 정보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한 학생이 알아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배우는가(How to Learn)'에 관한 것이 된다.

 

따라서 빅 픽처 러닝은 다음과 같은 5가지의 학습 목표를 가지는데 이는 빅 픽처 러닝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들이다. 이는 개념, 기술, 능력을 바라보는 틀이면서 동시에 개인 맞춤형 커리큘럼을 형성하는 가이드이기도 하다.

 

1) 경험에 기반한 추론 : 과학자와 같이 사고하도록 돕는 것으로, 의사 결정과 가설 검증을 위해 경험적 증거 및 논리적 과정을 활용하도록 돕는다. 특정 과학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사고를 사회학이나 예술 이론에 적용하는 것에 가깝다. “내가 실험하고 싶은 아이디어는?”, “무엇이 나의 가설인가?”,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게 한다.


2) 측정이 가능한 추론 : 수학자와 같이 사고하도록 돕는 것으로, 수치를 이해하고 불확실성을 분석하며 사물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공부하도록 돕는다. “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이 정보를 공식이나 도형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어떤 예측을 만들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게 한다.


3) 의사소통 : 청중을 이해하고 글을 쓰고, 읽고, 표현하고, 잘 듣는 것을 돕는다. “나는 어떻게 써야하는가?”, “나의 주요 생각은 무엇인가?”, “누가 나의 청중인가?”, “기술은 어떻게 내 생각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어떻게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등의 질문들을 던지게 한다.


4) 사회적 추론 : 역사학자나 인류학자처럼 사고하도록 돕는 것으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고 사회적 이슈를 이해하며 윤리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돕도록 한다. “다양한 커뮤니티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이 문제는 다양한 커뮤니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누가 이 문제에 신경을 쓰고 누구에게 중요한 문제인가?” 등의 질문들을 던지게 한다.


5) 개인의 질 추구 :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추구하도록 돕는다. 존경심을 표하는 것, 책임감, 조직력, 리더십, 향상을 위한 노력 등이 해당한다. “존경심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다른 이들과 더 공감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이 문제에 관해 더 정직하게 소통할 수 있는가?” 등의 질문들을 던지게 한다.

 

빅 픽처 러닝이 기존의 학습과 구별되는 점 10가지

철저하게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춰진 학습을 강조하는 빅 픽처 러닝. 이들은 자신들이 기존의 학습과 차별화 되는 요소로 10가지를 정리해 설명하고 있다. 그 10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실제 현실 세계에서의 학습. 개인의 흥미에 기반한 인턴십을 통한 배움
Learning in the Real World(LTI, Leraning Through Internship/Interest)
빅 픽처 러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학생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영역에서의 전문가 멘토가 함께 함으로써 학생은 엄정하게 프로젝트를 완성해내게 되며 이 과정에서 어떻게 어른이 되는지를 배우게 된다. 이 때 생기는 전문가 멘토와의 개인적인 관계 및 조언은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소중한 것이 된다.

 

빅픽쳐스쿨 (5).jpg

 

2. 한 번에 한 학생을 교육한다 - 개인 맞춤 교육 One student at a Time - Personalization
학문적인 교육을 넘어 한 학생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도록 도와준다. 각 학생들의 작업은 개인 학습 계획에 기록되는데, 이 학습 계획은 학생, 부모, 어드바이저, 멘토가 함께 하는 학습 팀에서 계획된다.

 

3. 엄밀한 평가 Authentic Assessment
:학습이란 변화와 성장의 과정이며 질 높은 생산물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이것이 증명된다고 본다. 학생들은 시험과 등급을 매기는 것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멘토에 의해 개인에게 맞는 평가지표로 평가된다. 평가는 분기마다 한번 또는 학기마다 한 번씩 갖는 대중 전시회, 주마다 진행되는 어드바이저와의 체크인 미팅, 주별 일지, 연중 포트폴리오 프레젠테이션, 그리고 상급학교 진학 시 요구되는 성적 증명서 형태로 이루어진다. 서술 평가나 일지 작성, 75-100 쪽에 이르는 자서전 작성 등은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치가 될 것이다.

 

4. 학교 조직 School Organization
모든 학생들이 서로를 잘 알고 존중하는 공간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믿는다. 학교는 모든 학생들이 어른들이나 다른 학생들과 특별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야 한다. 측정 도구부터 학교 건물에 이르기 까지 진정으로 개개인에게 맞춰진 학교를 지향하는 것은 개인에게나 지역사회에게나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한 학교는 150명 이상의 학생을 두지 않으며, 한 어드바이저 당 15명이 넘는 학생을 담당하지 않는다. 학생은 학교 안이나 밖에서 소그룹 안에서 개별적인 작업을 이어간다. 건물 안에서 교직원들과 학생들이 소통하는 문화를 가지며 학교는 그 자체로 배움을 위한 학습 공동체로 기능한다.

 

5. 자문 구조 Advisory structure
빅 픽처 스쿨의 조직 및 관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학생들은 이를 ‘가정’ 또는 ‘두 번째 가족’으로 부르기도 한다. 15명 이하의 학생으로 규모를 제한하며 한 명의 어드바이저가 학생들의 전체 고등학교 학습 기간을 담당한다. 어드바이저의 역할은 각 학생들에게 특화된 학습 계획을 관리하고 인턴십을 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드바이저는 각 학생들과 그 학생의 가족들과도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가정을 방문하기도 한다. 어드바이저가 자신의 전공 영역이 있기는 하지만 그는 자기의 과목 영역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기보다는 각 학생들의 필요와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조언을 주기 위한 활동을 설계하는 역할을 한다. 어드바이저는 코치이자 멘토이고, 선생님이자 매니저이며 ‘친구’ 이다. 어떻게 시간을 관리하고 작업을 계획해야하는지, 어떻게 인턴십 자리를 찾는지, 어떻게 프로젝트를 완수하는지에 대해 조언해준다. 빅 픽처 스쿨은 다양한 성, 인종, 민족, 사회 경제적 배경을 가진 어드바이저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학생을 존중하고 책임감이 강해야 하며 열정적인 사람들이 자문 구조에 필수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빅픽쳐스쿨 (3).jpg

빅픽쳐스쿨 (4).jpg

 

6. 학교 문화 School Culture
학교 문화는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작고 개인에게 맞춰진 학습 공동체인 빅 픽처 스쿨은 학생들이 리더가 되도록 장려한다. 이들은 존중하는 문화, 다양성이 있고 창의적이며 흥미진진한 문화를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학생들 간, 학생과 어른 간, 어른 간에 존중과 평등의 문화를 만들고 있으며 학생들의 목소리가 의사 결정 과정에서 비중있게 다뤄지도록 노력한다.

 

7. 리더십 Leadership
: 빅 픽처 스쿨은 비젼을 가진 교장선생님과 헌신적이고 책임감있는 어드바이저들을 필요로 한다. 빅 픽처 스쿨의 교장 선생님들은 학교를 설립하기 전에 "학교를 열기 전 해(TYBO, The Year Before Opening)" 프로그램에 참석하게 된다. 기존의 빅 픽처 스쿨을 운영하는 교장 선생님들과 공동 설립자를 포함한 전문 코치들을 멘토로해서 인간 관계와 소통, 도덕적인 용기, 비젼, 유연성과 효율성, 평생에 걸쳐 진행되는 학습에 대한 열정과 채용 등의 주제를 배우게 된다. 초기 스타트 업 운영 기간 동안 빅 픽처 러닝의 지원을 받게 되며 지속적으로 전문적인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교장 선생님은 문화를 만드는 리더이자 동시에 기업가이다. 모든 어드바이저들 역시 빅 픽처를 통해 훈련된 교장선생님들을 통해 훈련과 지원을 받게 된다. 어드바이저들은 매일매일의 학교 운영과 성공적인 커리큘럼 적용, 그리고 최종적으로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에 매우 큰 책임을 갖는다.

 

8. 부모와 가족의 참여: 성인들의 지원 Parent/Family Engagement: Adult Support
부모나 보호자의 참여는 학생들의 성공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한다. 이들은 학생들에게 개입할 뿐 아니라 가족에도 개입하며 가족들이 학생의 학습의 모든 측면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이 지역사회 안에 참여하게 하고 지역사회가 학교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빅 픽처 스쿨은 지역 공동체의 자산이자 학습을 풍요롭게 하는 기여자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빅픽쳐스쿨 (6).jpg

 

9. 학교와 대학간 파트너십: 대학 진학 준비 및 지원 체계
School/College Partnership: College Preparation and Support
모든 학생들이 고등학교 이후의 삶에 대해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이 있다.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좋은 기회 중의 하나이며 학생들이 다양한 전문 직업, 학문, 사회적 경로 들을 맛볼 수 있도록 장려. 상급 학교로 진학 할 수 있는 기회에 준비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은 대학 입학시험을 치르고 적어도 하나의 대학이나 상급학교에 지원해 볼 것을 요청하고 있다.

 

10. 전문적인 발전 Professional Development
: 모든 빅 픽처 스쿨에서 교장 선생님과 학교 스태프들은 전문적인 발전을 위해 모임을 갖게 되며 ‘빅 뱅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고, ‘빅 픽처 온라인’이라는 웹 사이트를 통해 학생들과 학교 운영 직원들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빅픽쳐스쿨 (10).jpg

▲빅 뱅 컨퍼런스 모습(홈페이지에서 갈무리)

 

한 학생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지원

빅 픽처 러닝은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집중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15명 규모로 반 구성을 제한하고 다년간 한 담임 선생님이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는 것, 학생 한 명을 위해 지역사회 멘토, 가족들이 총 동원되는 것은 한 아이가 자라기 위해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다. 동시에 빅 픽처 러닝은 학생 개개인에게 매우 높은 기준들을 제시하고 있다.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다. 한 학생이 오직 자신이 관심 있는 영역에서의 실용적인 학습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현실 세계에서의 생활 능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것은 빅 픽처 러닝 모델을 통해 배워야 할 장점이다.

 

필자는 이 모델이 한국의 공교육 체계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며, 이 모델이 학교 체계에도 도입되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편으로 평생학습 영역과 시민사회의 학습 영역에도 적용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학습 모델을 운영하는데 있어 예산과 좋은 교육자를 확보하는 것의 문제는 있겠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의 욕구에 집중하는 문화적 토양은 평생학습과 시민사회 영역에 더욱 잘 형성되어 있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학습을 지원하는 어드바이저 또는 코디네이터가 15명의 학습자를 맡아 지역사회의 공공기관과 시민사회기관, 기업들에서 활동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하고 이 과정을 기록해 본다면 어떨까? 단시간의 요식적인 직업 체험이 아니라 개개인이 자신의 욕구와 흥미를 진지하게 발견하고 이를 발달시킬 수 있는 최적의 기관과 전문가를 연결해준다면 어떨까? 큰 그림을 그리는 교육이 한국에도 펼쳐지기를 기대해본다.

 

글_이성은(前다음세대재단 유스보이스 매니저)

 

☞ 빅 픽처 러닝 홈페이지 : http://www.bigpicture.org/

수강신청이나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하신 분은 우측 상단에서 로그인을 하시면 수강신청 혹은 댓글을 다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학교는 스스로 그리고 더불어 배우는 시민주도 평생학습 플랫폼입니다.
 지식, 재능, 경험, 삶의 지혜를 나누고 싶은 누구나 학교를 열고
 배움의 기회를 갖고 싶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1. 1410
    대나무 쪼개기
    기간 2023-11-29~2023-11-29
    시간 17:00~18:00
    강사 이정민
    장소 2관 공방
    Read More
  2. 1409
    라탄 미니전등갓 만들기
    기간 2023-09-21~2023-09-21
    시간 13:00~16:00 (약 3시간 소요)
    강사 김은숙
    장소 2관 208호
    Read More
  3. 1408
    칼라링수채화&드로잉스케치
    기간 2023-09-06~2023-11-29
    시간 매주 수요일 10시~12시
    강사 이정희
    장소 세류로 분당선 매교역 근처 작업실 (세부주소:신청자 개별연락/주차가능)
    Read More
  4. 1407
    커피향기 나는 기타교실
    기간 2023-07-01~2023-11-25
    시간 매주 토, 11:00~14:00
    강사 안수희
    장소 2관 304호 퉁소바위 음악실
    Read More
  5. 1406
    퀼트로 소품 만들기
    기간 2023-07-03~2023-11-29
    시간 10:00~15:00 매주 월수
    강사 박순옥
    장소 2관 210호
    Read More
  6. 1405
    커피&칼라링 수채화(수요반)
    기간 2023-07-05~2023-08-23
    시간 매주 수, 10:00~12:00
    강사 이정희
    장소 수원시 권선구 세류로 분당선 매교역 근처 (세부주소:신청자 개별연락/주차가능)
    Read More
  7. 1404
    자이언트 해바라기 만들기
    기간 2023-06-29~2023-06-29
    시간 10:00~12:00
    강사 민현숙
    장소 2관 210호
    Read More
  8. 1403
    실생활에 꼭 필요한 금융지식 STEP!
    기간 2023-04-28~2023-04-28
    시간 15시 ~ 16시
    강사 윤가현
    장소 2관 210호
    Read More
  9. 1402
    영어야 놀자
    기간 2023-04-29~2023-06-24
    시간 11:00~11:50 (토요일)
    강사 이다인
    장소 2관 208호
    Read More
  10. 1401
    우화, 이젠 톡(talk)으로 만나요!
    기간 2023-03-29~2023-03-29
    시간 10~11시
    강사 김은주
    장소 2관 203호
    Read More
  11. 1400
    신중년 포크댄스 모여라
    기간 2023-03-10~2023-03-31
    시간 매주 금요일, 10:30-12:00
    강사 이영관
    장소 서호초등학교 내 수원청개구리마을 2층 댄스실
    Read More
  12. 1399
    MBTI를 활용한 자기 이해
    기간 2023-02-22~2023-02-22
    시간 14:00~16:00
    강사 박지현
    장소 2관 고고장
    Read More
  13. 1398
    학습동아리와 함께 하는 현대낙화(인두화) - (2/20)
    기간 2023-02-20~2023-02-20
    시간 15시~17시
    강사 조혜성
    장소 2관 209호
    Read More
  14. 1397
    이작가! 칼라링수채화(금요반/외부진행)
    기간 2023-03-17~2023-05-26
    시간 원데이) 매주 금요일:10시~12시
    강사 이정희
    장소 수원시 권선구 세류로 분당선 매교역 근처 (세부주소:신청자 개별연락/주차가능)
    Read More
  15. 1396
    이작가! 칼라링수채화(토요반/외부진행)
    기간 2023-03-18~2023-05-27
    시간 매주 토요일 10:00~12:00
    강사 이정희
    장소 수원시 권선구 세류로 분당선 매교역 근처 (세부주소:신청자 개별연락/주차가능)
    Read More
  16. 1395
    라탄 차롱 도시락 만들기
    기간 2023-02-23~2023-02-23
    시간 12:00~16:00
    강사 김은숙
    장소 2관 거북이공방
    Read More
  17. 1392
    와펜으로 나만의 에코백 만들기
    기간 2023-01-13~2023-01-13
    시간 14:00-15:00
    강사 -
    장소 2관 203호
    Read More
  18. 1394
    기(氣)체조. 통찰명상
    기간 2023-02-13~2023-02-27
    시간 매주 월,수,금 오후 7시~ 8시 40분
    강사 신 순 옥
    장소 2관 예체능실
    Read More
  19. 1393
    학습동아리와 함께 하는 현대낙화(인두화)
    기간 2023-01-31~2023-01-31
    시간 10시30분~12시
    강사 조혜성
    장소 209호
    Read More
  20. 1391
    민체 캘리그라피 기초 (저녁반)
    기간 2023-02-13~2023-02-13
    시간 월 19:00-21:00
    강사 허성희
    장소 2관 210호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77 Next
/ 77